지난 1년간 열심히 비트를 만들었고, 일부 판매도 이루어졌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수익까지는 얻지 못했다. 그 이유는 물론 내 음악이 아직 부족하다는 뜻이기도 하겠지만, 마케팅의 부재가 크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난달부터 마케팅 도서를 구매하고 조금씩 공부를 시작했다.
처음 마케팅을 공부해보는 입장에서, 일단 마케팅이라는 용어 자체에 대한 이해부터 어려웠다. 지금 내가 이해하기로는 마케팅이란 고객과 관련된 모든 것을 일컬어 마케팅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시장 조사부터 고객분석, 자사분석, 프로모션 등 등. 즉, 고객 그 자체가 마케팅이라는 뜻이다.
앞으로는 마케팅 도서를 읽고 해당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에 대한 내 견해를 다루는 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해보고자 한다. 또, 여유가 된다면 배운 마케팅 지식을 통해 내 유튜브 채널에 대한 문제점이 뭔지 분석하고 개선하는 여정도 기록해보고자 한다.
공대를 나온 내가 마케팅을 공부한다는 것이 낯설기하다. 하지만, 앞으로 내 음악생활을 위해서, 또 나중에 사업을 할때에도 마케팅은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꼭 공부해야한다.
'Ess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에 없는 레퍼런스를 활용한 구체적인 비트메이킹 방법/곡쓰는 방법/비트메이킹 순서 (3) | 2024.05.10 |
---|---|
제텔카스텐을 응용한 음악공부법(음악독학법, 작곡 공부법, 유튜브, 음악 카피 하는법) (1) | 2023.08.26 |
드디어 비트 팔다 (0) | 2023.08.25 |
뮤지션 멘탈관리하는법(Feat.비판과 비난의 구별) (0) | 2023.01.22 |
작은 성공의 중요성(슬럼프 탈출 번외편, 작곡 독학, 슬럼프, 우울) (1) | 2022.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