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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1장 - 세계 최초로 바퀴를 발명하다)

EastOcean 2024. 6. 12. 22:17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최고의 발명품


<요약>
이야기의 배경은 이집트

주인공 맥스가 최초로 바퀴를 발명

하지만 바퀴를 발명하기만 했지 어떻게 판매해야 하는지는 모름

도움을 얻기 위해 미라클 오지를 찾아간다.

1. 누가 고객인가? 실질적인 고객이 없다면 잠재적인 고객
2. 경쟁자가 누구인가?
3. 바퀴가 다른 경쟁 제품들보다 어떤점에서 뛰어난지?
4. 최초의 고객들이 왜 당신의 물건을 구입해야 하는지?
5. 이유가 있음에도 계속해서 경쟁자들에게서 구매를 하는 이유는?
6. 고객이 경쟁없자의 것이 아닌 바퀴를 사도록 제공할 서비스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이후 맥스는 피라미드 인부, 피라미드 인부 감독을 찾아가지만 실패 -> 잠재적 고객이 될 수 없음 -> 바퀴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에게 직접적 이득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 즉 비용이 줄어들고 신속하게 끝나는건 그들의 목적이 아님. 

 


꿈을 파는 클로져 카시우스

 


직접 판매를 실패한 맥스부부는 클로져 카시우스라는 영업사원을 영입함.

클로져 카시우스는 채석장 사장과 만남
채석장 사장은 채석한 물품을 피라미드에 수송하기 어려움을 겪는중
코끼리는 가격경쟁력이 없어 수익 불가한 상황

클로져 카시우스는 채석장 사장의 꿈인 피라미드로의 납품을 할 수 있는 꿈을 파는 것임

구입할만한 사람을 고르는 안목이 중요
1. 구매할만한 재력
2. 의사결정 권한
3. 다르게 보이고자 하는 욕망이 강함
4. 미래에 대해 충분히 생각
5. 구입 전과 후 뭔가 기대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자원이 풍부함
+무거운 물건을 쉽게 옮기는걸 희망하는 사람

이 5가지 조건이 잠재 고객의 요건이었음

이후는 영업에 관한 설명이 주를 이룸

<내 생각>
나의 마케팅 첫 수업에서 읽었던 시장세분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이집트라는 배경을 활용해서 쉽게 설명하는 것 같다. 내가 운영하는 비트 메이킹 채널에서 시장세분화와 관련된 질문에 답을 써보자면 다음과 같다.

1. 누가 고객인가? 실질적인 고객이 없다면 잠재적인 고객
- pnd 사운드를 만들고 싶은데 비트를 만들 수 없는 R&B 싱어송라이터
- 현재 유튜브 채널 기준 시청자의 46.5%는 미국인 남성
- 나이는 18-34세
- 빌보드 아티스트를 꿈꾸는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

2. 경쟁자가 누구인가?
- 다른 pnd 타입 비트 채널
- 아티스트의 프로듀서 지인
- 상업적 무료 타입비트 채널

3. 내 제품이 다른 경쟁 제품들보다 어떤점에서 뛰어난지?
- 로이 우즈 타입비트를 잘 만든다 -> 이부분이 pnd 타입비트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모호해졌음

4. 최초의 고객들이 왜 당신의 물건을 구입해야 하는지?
- 이 부분에 대해서 음악적으로 차별화를 둬야할 것 같다
- 대부분의 pnd 음악들은 dark pad + 느린 드럼을 사용한다
- 나도 이 경쟁에 끼어든다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

5. 이유가 있음에도 계속해서 경쟁자들에게서 구매를 하는 이유는?
- 유튜브 검색시 상단 노출
- 꾸준히 구매를 해 왔던 곳이라서

6. 고객이 경쟁업자의 것이 아닌 내 제품을 사도록 제공할 서비스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 기존의 다른 채널들과는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비트